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백서

브로콜리 줄기 세척법 효능 데치기

by Hany 2022. 2. 28.
반응형

 브로콜리는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 식단에 빠지지 않는 채소입니다. 브로콜리는 버릴 것이 없는 채소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도 선정되었습니다. 브로콜리 줄기까지 활용하는 방법과 세척법, 효능, 데치는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브로콜리사진입니다.
사진 pixabay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지중해 일대를 원산지로 하는 채소입니다. 짙은 초록색의 브로콜리는 따로 제철 없이 우리 식탁에서 즐길 수 있으며 값이 저렴하고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실온에 오래 두면 색이 노랗게 변하고 꽃이 필 수 있으니 빠른 시일 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보통 줄기라고 부르는 브로콜리의 밑동은 꽃대이며 짙은 초록색의 부분은 모두 꽃 봉오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브로콜리를 데쳐 초장에 찍어먹고 서양에서는 수프, 볶음 등으로 활용하거나 여러 가지 요리에 기본 야채로 사용합니다. 

브로콜리 효능

1. 암 예방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인돌 성분은 여러 암의 발생을 예방하여 줍니다. 미국 국립 암연구소는 4년 동안 다수의 남성들에게 브로콜리를 일주일에 최소 한 번씩 섭취하게 하였으며 실험 결과 전립선암이 전이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고 암의 발병률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미국 미시간대학 종합 암센터는 브로콜리 섭취를 통해 유방암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밖에도 브로콜리는 대장암, 폐암, 위암 등 여러 가지 암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있으므로 평소에 적절한 섭취를 통해 건강을 챙기도록 합니다.  

2.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부러지기 쉬운 상태로 변하는 병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칼슘 흡수율이 떨어지고 뼈의 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이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브로콜리는 칼슘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국제 골다공증 제단에서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한 3단계 요법을 소개하였는데 그중 하나는 바로 칼슘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칼슘은 유제품에 비하면 낮은 수치지만 체내 흡수율이 더 높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3. 소화기능 개선

 브로콜리는 섬유질 풍부한 채소입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섬유질은 곧 식이섬유를 뜻합니다. 식이섬유는 많은 양의 수분을 가지고 장에서 소화가 되는데 이 수분이 우리의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평소 변비로 인하여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분들도 적절하게 섭취하면 변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피부 트러블 개선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우리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지켜주며 피부 트러블 자국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카로틴 성분은 피부 점막을 형성하고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므로 브로콜리를 섭취하게 되면 건강도 챙기고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카로틴 성분은 식초가 들어 있는 초장에 닿으면 쉽게 파괴되므로 되도록이면 초장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브로콜리 세척법 및 데치기

 브로콜리는 단단하며 가운데가 봉긋하게 솟아올라 둥근 것을 골라줍니다. 꽃봉오리 부분은 흙, 먼지와 같은 이물질이 달라붙기 쉬운 구조이므로 브로콜리를 세척할 때는 꽃봉오리가 아래로 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릇에 물을 담아 꽃봉오리가 아래로 가게 한 후 10분~20분 담가줍니다. 데칠 때는 오래 데치지 말고 1분~2분 정도 데쳐줍니다. 이때 소금을 약간 넣어주면 색깔이 더 선명해집니다. 날것은 세척하거나 데치지 않고 냉장 보관하여 3일 안에 섭취합니다. 데친 브로콜리는 상하기 쉬우므로 냉장 보관하여 먹는 경우 이틀을 넘지 않는 것이 좋고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냉동실에 얼려 보관합니다. 

브로콜리 줄기 활용법

 많은 분들이 브로콜리를 섭취할 때 꽃봉오리만 섭취하고 꽃대(줄기)는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로콜리 줄기는 꽃봉오리보다 3배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브로콜리 줄기는 버리지 말고 꽃봉오리와 함께 먹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삭한 식감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브로콜리의 줄기가 더 입에 맞을 수 있으며 줄기는 데쳐서 그대로 먹어도 좋고 잘게 잘라 볶음밥이나 소시지볶음 등 볶음 요리에 활용하여 먹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