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백서

대상포진 초기증상, 전염성, 진료과

by Hany 2022. 5. 10.
반응형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신체에 여러 가지 질병이 나타나게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 신체가 보내는 신호 중 하나인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 전염성, 진료과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서 생기는 질병으로 어린아이가 수두에 걸리는 바이러스와 동일합니다. 일반적으로 피부발진, 물집과 함께 신경계 이상으로 인한 통증을 동반하여 나타납니다. 감염된 바이러스는 몸속에서 일정기간 잠복기간을 거친 후 나이가 들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한 경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보통 젊은 사람은 발병률이 높지 않으며 60세 이상의 연령대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자가면역질환이나 오랜 지병, 항암치료 등으로 인하여 면역력이 떨어지면 젊은 사람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 썸네일입니다.
사진출처 pixabay

대상포진 초기 증상

 대상포진은 가벼운 피부 발진 질환이 아니며 초기에 바이러스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 경우 극심한 신경계 손상을 줄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몸속에 잠복하고 있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서 재발이 되면 초기에는 피부 발진보다는 피부에 어떠한 불쾌감이나 이질감을 느끼기 쉽고 심한 통증이나 감각의 이상을 먼저 느끼게 됩니다.

 발병한 대상포진은 3~4일이 지나게 되면 해당 피부 표면에 띠 모양으로 수포가 올라오게 되며 수포의 크기는 점점 커지고 따끔한 통증과 신경통을 동반합니다. 이때 수포의 정도가 심한 경우 치료 후에도 피부에 흉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병 후 1주일에서 2주일 사이에는 수포에 고름이 차며 점점 색이 탁해지다가 검붉은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의 회복은 1개월 이상 소요되며 육안상 피부의 상처는 아물게 되어도 해당 부위의 통증은 환자에 따라 몇 개월에서 몇 년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사진입니다. 허리와 옆구리에 띠모양 및 동그랗게 발진 및 수포가 올라온 사진입니다.
사진 출처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 commons.wikimedia / Author Elizgoiri

대상포진 전염되나요? (대상포진 전염성)

 수두를 앓아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대상포진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수포 진물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두를 앓아본 적이 없다면 환자와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보통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잠복기를 거친 바이러스가 재발하여 생기기 때문에 수두를 앓았던 경험이 있다면 면역력이 약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진료과는?

 대상포진은 감염내과, 피부과, 마취통증의학과에서 진료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