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백서

당신의 입냄새 원인은?

by Hany 2022. 2. 8.
반응형

당신의 입냄새 원인은?
사진 pixabay

생활 속에서 생길 수 있는 입냄새 원인

 우리가 생활 속에서 아무 의식 없이 하는 행동들이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생각보다 간단하게 입냄새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으니 소개해드린 5가지 원인에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좋지 않은 습관을 개선해보시기 바랍니다.

1. 맵고 짠 음식을 자주 즐겨 먹는다.

 매운 라면, 매운 돈가스, 매운 닭발, 매운 족발 등등 한국인이 좋아하는 야식 하면 매운 음식이 빠지지 않고 등장한 지 오래입니다. 야식으로 매운 음식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런 습관이 입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매운 음식은 그 자체로 강한 향이 나는 경우가 많으며 간이 강하여 짠맛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특징이 입속 건조함을 유발하면서 입냄새를 나게 합니다. 또한 매운 음식이 우리 몸속에서 소화되면서 소화기관을 민감하게 하고 위산을 과하게 분비하면서 속에서 좋지 않은 냄새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2. 음식을 씹지 않고 넘긴다.

 음식을 잘 씹지 않고 넘기는 습관 또한 입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음식을 잘 씹고 넘겨야 침샘의 분비가 활발해져서 입안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분이 많은 채소나 과일을 같이 씹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혓바닥을 닦지 않는다.

 하얗게 백태가 끼어 있는 혓바닥은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하얗게 낀 백태는 혓바닥의 각질인데요. 특히 입속이 건조한 분들은 백태가 끼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를 닦을 때 혀도 깨끗하게 닦아주어야 하며 더불어 잇몸, 입천장 등도 부드럽게 닦아주어야 합니다. 이때 혀 클리너를 사용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금니나 치아 사이사이 음식물이 끼어있는 경우에도 음식이 삭으면서 입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치실 등을 이용하여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을 깨끗하게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4.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스트레스를 받은 우리 신체는 침샘의 분비를 줄이게 됩니다. 침샘의 분비가 줄어든 입안은 건조하게 되고 건조해진 입안에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일차적으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심호흡을 해주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침샘 분비를 위해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침샘이 위치한 턱밑과 귀 앞을 가볍게 원을 그려주며 부드럽게 마사지해줍니다.

5. 물 대신 커피, 탄산음료를 먹는다.

 생활 속에서 물을 마시지 않고 커피, 탄산음료로 물을 대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과 탄산음료에 들어 있는 당분은 입속 박테리아를 증가시키는데 이 박테리아는 입냄새를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커피를 마신 후 흡연을 하게 되면 최악의 입냄새 원인이 되므로 꼭 입을 헹궈주어야 합니다.

몸의 이상으로 생길 수 있는 입냄새 원인

 위 다섯 가지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데도 입냄새가 나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이때는 몸에 이상증세가 있을 수 있으니 병원을 찾아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후비루

 후비루는 코에서 분비되는 점액이 목으로 넘어가거나 인두에 고이는 질병입니다. 비염과 축농증도 후비루와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코가 막히고 호흡기 기관에 이물감을 느끼기 쉬운 질병으로 기침을 유발하고 입냄새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코나 목 등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분들은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산성인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질병입니다. 역류하는 위의 내용물은 식도에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목에서 느껴지는 이물감이 생활에 불편을 주며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저녁 늦게 먹는 야식이나 먹고 바로 눕는 습관 등이 원인 되므로 원인이 되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최우선이며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꼭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3. 편도 염증(편도결석)

 편도 염증이 심해지면 편도에 있는 구멍이 커지게 됩니다. 이 커진 구멍으로 음식물들이 쌓이게 되고 썩으면서 작을 쌀알 같은 편도 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편도 결석은 음식물과 뭉쳐진 세균덩어리로 냄새가 심하며 심한 경우에는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편도 결석의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구멍에서 빠져나와 제거되는 경우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병원에서 흡인을 하여 제거할 수 있으며 커진 편도의 구멍은 수술을 통하여 구멍을 막거나 편도절제술을 통하여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