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백서

낫토 효능 먹는법 칼로리 부작용

by Hany 2022. 2. 5.
반응형

낫토란?

 낫토란 콩을 물에 불려 일정 시간 발효시킨 일본의 전통식품입니다. 낫토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끈적한 점액질이 나오는 낫토는 이토힛키 낫토입니다. 우리나라의 청국장과 비슷한 방법을 만들지만 낫토는 청국장처럼 끓이거나 익혀서 먹지 않고 생으로 먹습니다. 일본에서는 보통 밥에 잘 저은 낫토를 올려서 먹거나 취향에 따라 날달걀, 파, 간장, 간 마 등을 함께 넣어 먹기도 합니다. 미국 건강 잡지에서 김치와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꼽힌 낫토는 건강을 중시하는 요즘 국내에서도 찾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밥위에 얹어진 낫토 사진입니다.
사진 pixabay

낫토의 효능

1. 양질의 단백질 섭취

 낫토는 콩을 발효시켜 만든 음식이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의 연구에 따르면 소고기와 낫토 100g당 들어있는 단백질의 양은 거의 비슷합니다. 특히 단백질을 구성하는 기본 성분인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콩을 발효시킬 때 발효균이 콩의 영양성분을 섭취하면서 나토키나제라는 효소를 생산합니다. 나토키나제는 매우 강한 혈전 분해능력을 가지고 있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전은 혈액 속에서 피가 굳어져 덩어리가 생기는 것으로 혈관을 좁히거나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막아 뇌졸중, 심근경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청국장에도 나토키나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생으로 먹는 낫토가 생소하신 분들은 청국장을 대신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장 건강 개선

 낫토는 발효식품으로 유산균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낫토의 유산균은 우리 장속에서 유익균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같은 양의 바나나와 비교하였을 때 약 2배가량 많은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효과적입니다. 

4. 뼈 건강

 낫토에는 비타민K2,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K는 우리 몸속에 쉽게 흡수되지 않고 거의 대부분이 배출되는데 비타민K2 성분은 체내 흡수율은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비타민K2는 우리 몸에서 칼슘이 뼈와 치아로 이동하는데 도움을 주고 다른 비타민군과 결합하여 좋은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낫토 먹는 법

 낫토는 젓가락으로 가운데 공기 공을 만드는 것처럼 섞어서 주는데 점액질이 충분히 생길 때까지 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젓가락으로 많이 저을수록 점액질이 많아지는데 이 점액질이 건강에 좋기 때문에 끈적끈적 해질 때까지 저어줍니다. 보통은 생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먹을 때 점액질이 길쭉한 실처럼 늘어나면서 지저분해질 수 있으니 따로 놓지 않고 밥그릇에 얹어 먹습니다. 열을 가하게 되면 균이 파괴되므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낫토 칼로리 

 낫토는 100g 당 212kcal입니다. 쌀밥 100g 당 143kcal, 현미밥 100g 153kcal와 비교하여 칼로리가 낮은 편은 아니므로 적당히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낫토 부작용

 낫토는 사람에 따라 설사 증상이 있을 수 있고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 식품으로 과다 섭취 시 콩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낫토에 들어있는 나토키나제가 강력한 혈전 분해 능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혈액응고와 관련된 질환자는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