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백서

엄지 발가락 통증을 일으키는 통풍, 원인은 '이것'?

by Hany 2022. 7. 16.
반응형

 바람만 스쳐도 큰 통증을 일으킨다고 해서 통풍이라고 부르는 질병은 주로 40대~50대 남자에게서 발생합니다. 본래 식생활을 윤택하게 즐기는 부유층에서 자주 발견되었지만 전반적으로 생활 수준이 향상된 현대사회에서는 계층과 소득에 상관없이 발병합니다.

 통풍은 주로 엄지발가락에서 시작하여 발목, 무릎으로 번지게 되고 손목, 팔꿈치 등 우리 몸을 연결시키는 관절의 모든 부위에서 생기게 되며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면 발작성으로 일어나던 통증이 만성이 되어 평생 관절염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으로 지속된 통풍은 관절염뿐만 아니라 요로결석을 만들기도 하여 또 다른 질병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엄지발가락 사진입니다.
@펙셀즈 Karolina Grabowska

1. 엄지발가락 통증을 일으키는 통풍, 원인은 '이것'

 통풍의 주요 증상은 엄지발가락의 통증입니다. 낮보다는 밤에 고통이 심해지고 뼈마디 관절 부분이 빨갛게 부어오릅니다. 어떤 경우에는 오한이 느껴지기도 하고 속이 메스껍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하고 지속될수록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런 통풍을 일으키는 원인은 바로 '요산'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고 최종단계에서 나오는 대사물질인 요산은 보통 소화된 후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이 요산이 배출되지 못하고 신체에 계속 남아 있다면 요산 과다로 인해 통풍이 생기게 됩니다. 

 2. 통풍의 원인인 요산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통풍을 일으키는 요산이 체내에 과다하게 쌓이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요산을 줄이기 위해서는 병원 치료와 함께 식이요법을 병행합니다. 

 1) 약물섭취를 통한 치료

  급성으로 발생한 관절의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소염제를 처방하여 염증을 완화시킵니다. 이후 요산 저하제를 투여하여 체내에 과다하게 쌓인 요산을 낮추어 치료합니다. 중요한 것은 통증이 어느 정도 가라앉았다고 약의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되며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약물을 복용하여 이후 경과를 관찰해야 합니다.

반응형

 2) 식이요법

  잘못된 식습관과 비만은 통풍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약물치료와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고단백, 고칼로리인 음식을 피하고 음주와 흡연 역시 피해야 합니다. 또한 성인병(고지혈증, 당뇨, 고혈압)이 있다면 통풍과 함께 꼭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고기의 내장류와 고기의 뼈를 우려낸 곰국, 등이 푸른 생선(고등어, 참치 등), 새우 등은 섭취를 피합니다. 요산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은 저지방 요구르트, 사과, 바나나 등이 있으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내가 비만이라면 꾸준한 운동을 통하여 체내에 쌓인 지방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몸이 말랐다고 하더라도 내장지방이 심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걷기,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과 적절한 근육운동을 같이 해줍니다. 특히 운동을 할때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부분을 잘 확인하여 운동하고 체중을 줄이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